4PL(Fourth Party Logistics)

졸리운_곰 2019.01.24 20:58 조회 수 : 212


4PL(Fourth Party Logistics)


1. 제4자 물류의 개념


(1) 제4자 물류의 정의 : 4PL이란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등의 기업들로부터 아웃소싱을 받아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물류업체(3PL)가 자사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정보통신사업자, 전문컨설팅업체, 다른 물류사업자 등과 제휴를 맺고 가상조직을 형성하여 공급사슬 상의 모든 물류기능에 대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최근에 들어와 물류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기업들이 단일계약(ONE-STOP SERVICE)으로 전문 물류업체로부터 공급사슬 전체를 지원하는 통합된 물류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하는 수요의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생겨난 새로운 조직형태이다.


한편 4PL이란 용어는 '앤더슨컨설팅사'에 의해 '전체적인 공급연쇄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기업의 경영자원과 능력, 기술을 관리하고 결합하는 공급연쇄통합자'로 정의되면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일부 컨설팅업체들은 4PL을 달리 LLP(Lead Logistics Provider) 등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2) 4PL의 목적 : 모든 영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었던 기존 전문물류업체(3PL)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급연쇄에 대하여 탁월하고 지속적인 개선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3) 제4자 물류의 공급자의 본질적 기능 : 제4자 물류의 공급자는 광범위한 서플라이 체인상의 조직을 관리하고 기술, 능력, 정보기술, 자료 등을 관리하는 공급망의 통합자이다.



2. 제4자물류의 도입배경


그 동안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문물류업체(3PL)의 활동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고 최근에는 개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바, 이는 경제활동의 세계화와 정보, 통신, 수송 분야의 기술혁신과 주요시장에서의 기업간, 국가간 경쟁심화로 물류전략의 고도화를 통한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의 향상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원천임을 인식하게 되고 기업들이 자신들의 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긴 하나 경쟁상 우위를 유지함에 있어 그 기반은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는 자신들의 물류서비스를 전문물류업체(3PL)로부터 아웃소싱하는 비율이 급증한 데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업들이 자기의 물류서비스를 전문물류업체(3PL)에게 아웃소싱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기업은 자신들의 역량은 핵심부문에 집중하되 그 제공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물류시설비, 관련 인건비 등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는 물류서비스의 제공은 능력을 가진 전문물류업체(3PL)에게 맡김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전문물류업체(3PL)을 이용하는 것도 한계가 없지 않으니 이는 전문물류업체(3PL)가 가진 능력상의 한계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전문물류업체들이 기업들로부터 아웃소싱 받은 창고, 수송, 배송관리업무 등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물류정보기술의 개발과 관리, 고객서비스, 수주관리 등을 포함하는 공급 연쇄상 모든 영역의 물류서비스를 커버할 수 있는 3PL은 거의 없는 실정이 곧 그 한계이다.

즉, 물류서비스를 3PL에 아웃소싱하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들은 공급연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해당 전문물류업체로부터 ONE-STOP SREVICE로 모든 물류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나 그 요구를 충족할 모든 영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물류업체가 없다는 점에서 기존 전문물류업체(3PL)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급연쇄에 대하여 탁월하고 지속적인 개선효과를 가져오는 새로운 조직형태가 현재 선진국에서 등장하고 있으니 그것이 바로 기존 전문물류업체보다 역할이나 기능이 한 단계 더 진일보된 4PL(Fourth Party Logistics)이다.



3. 선진국의 4PL 도입사례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전문물류업체(3PL)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3PL보다 한단계 더 진보된 4PL이 주요 분야에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4PL은 그 목적이나 계약조건에 따라 업종별, 기업별로 다양한 형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도 하다.


영국의 의약품업계는 비교적 소규모, 다수의 의약품업계가 수행하던 수송기능을 영국의 3대 의약품업계와 3대 전문물류업체, 그리고 업무관리를 담당할 공급연쇄관리 컨설팅회사가 합작으로 설립하는 4PL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새로 설립될 이 4PL은 3대 의약품업체의 수송기능을 통합하고 업무상 규모의 경제효과를 추구하며 최상의 업무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공급사슬 전체의 비용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영국의 음료업체들도 공급연쇄상의 파트너들이 참여하는 4PL의 설립을 구상하고 있다.

효율적인 물류관리체계를 구축할 목적으로 음료업체 2개사와 포장재공급업체 2개사, 전문물류업체(3PL) 그리고 공급연쇄관리를 수행하는 컨설팅회사가 4PL을 구성할 예정인 것이다.

또 설립될 이 4PL은 공급연쇄의 관리, 조달 및 판매물류기능, 창고업무, 자재관리서비스 등을 고객기업에게 제공하고 다른 음료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물류서비스 기능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