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의 개념과 ERP 패키지 현황

졸리운_곰 2019.01.26 01:10 조회 수 : 3232









제 목 : ERP의 개념과 ERP 패키지 현황




Ⅰ ERP란 무엇인가


 1. ERP의 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우리 말로 직역한다면 '전사적자원계획'입니다.

여러가지 각도에서 ERP를 살펴보기 전에, 'ERP에 대한 정의'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ICS(미국생산재고관리협회, 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ERP 정의::

An accounting-oriented information system for identifying and planning the enterprise-wide resources needed to take, make, ship, and account for customer orders.

Gartner Group의 ERP 정의 ::

A set of applications designed to bring business functions into balance and represents the next generation of business systems.


ERP를 몇 줄의 글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정의들로부터 우리는 ERP의 목적과 구성요소를 알 수 있었습니다. 즉, ERP는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 자원, 인력 자원, 수송 자원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활동과 ERP의 역할을 나누어 살펴보면서, ERP의 정의를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은 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활동(물건을 만들고, 제품을 팔고...)을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외의 자원을 필요로 하며, 자원을 소모하게 됩니다. ERP는 기업 활동의 효율적인 실행을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입니다. 즉, ERP는 기업 활동의 매끄러운 진행, 기업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ERP를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정의한 부분에 대하여 약간의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은 기업 유형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며, 기업

유형의 차이에 상관없이 공통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ERP의 정의에 부합하는 시스템이라면, 거의 모든 기업 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그러나, 기업 유형별로 또 기업별로 수행하는 활동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또, 기업의 활동(프로세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합니다. 그렇다면, ERP 팩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기업별 활동의 차이, 그리고 변화하는 기업의 활동은 어떻게 지원될 수 있을까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 후에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RP는 기업의 정보 시스템입니다.

기업 환경이 시시 각각 변화하고 있음은 잘 아실 겁니다. 그리고, 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 활동(프로세스)의 형태도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정보 시스템은 IT(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편이성, 유지/보수의 편이성 등도 보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바람직한 ERP 시스템이라면 '기업 환경의 변화'와 '정보 기술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ERP 관련 Seminar에서 흔히 이야기되었던 ERP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2. ERP의 특징


ERP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는 기존의 MRP시스템 개념에서 한단계 나아간 시스템이다. 기업의 원활한 자재/구매활동을 위해 제안된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개념에서 시작,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를 거쳐 기업 전조직 간의 상호 정보통합을 위한 전사적 개념의 ERP시스템으로 전개되고 있다.

ERP시스템은 종래의 MRP II 시스템과 달리 생산 및 자재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영업 및 고객관리,회계 및 원가관리, 프로젝트관리, 인사관리등 기업내의 전 업무프로세스를 통합한다. ERP 패키지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이 빠르고 주문형 시스템의 구축이 쉽다. 또한 설치과정에서 기업프로세스를 재설계할 수 있으 며 최신 기술로 개발되는 신규시스템으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의 백본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ERP시스템구축시 사전에 기업내 전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는 한편 여기에따른 상세 실행계획에 의거, 순차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1) 회계관리 

 - 외상매출금, 외상매입금 자동 생성

 - 정기적인 결산 마감 전표 및 유지보수

 - 수금 시 고객별, Invoice별 외상 매출금 정산

 - 수금 시 Credit Memo와 Debit Memo 처리

 - 구매 오더별 구매처별 미지급금 관리

 - 외상매입금, 외상매출금 시스템에 의한 어음        자동 생성

 - 다중 통화 거래의 환차 손익 및 환율 평가 지원

 - 결산 마감 지원


2) 영업관리 

- 견적서 사용 및 견적서의 확정 오더로 전환 가능

- 수주 시 여신 한도와 수주 가능량 재고 검색

- 각 수주에 대한 창고별 재고 할당

- 반품 처리 및 긴급 오더 처리 관리

- 각종 영업의 판촉 프로그램 지원

- 품목, 고객, 영업사원, 창고별 매출 분석

- 품목, 사업장, 창고, 위치, Lot, Container별 다단계 재고 관리

- 창고별 실시간 단위 수불 관리

- ABC 분석 : 판매 금액별 및 수량별

- 재고 조사 지원 : Cycle Count & Physical Inventory    Count


3) 생산관리 

- 생산 자원의 합리적 관리 및 표준화 지원

- 입력된 Order 및 수요 예측에 의한 자동 생산     계획 관리

- 기준 생산 계획과 연계된 가공 계획 수립

- 수주와 계획 생산에 따른 자재 수급 계획 및     발주 연계 관리

- 공정별 생산 활동 추적 관리

- 재무, 판매, 유통과 통합된 생산 자원 관리

- 재고 대상 품목의 구매 Order 등록

- 비재고 품목 및 용역에 대해서는 재고 관리와 독립적으로 구매 업무 처리

- 담당자별 구매 한도 관리

- 구매 정보의 재고 입고 지원 : 3 Way Matching(PO, 입고, 송장)


 3. ERP의 개발 및 사용 환경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Windows 95와 같은 편리한 환경에서 작업해 오던 사람들에게 ASCII 형태의 User Interface를 사용하라고 강요한다면 아마 사용자들은 ERP에 대한 투덜거리며 욕을 하게 될 것입니다.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4GL(4th Generation Language) :

ERP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고, 또 기업의 적용하는 과정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CASE나 4GL이 필수적이라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는 Java 기술을 이용한 Client Application 및 Server Application의 개발이 당연시 될 것입니다.

Client/Server Environment :

이제 더 이상 Main-Frame Computer와 여러 대의 Dummy Terminal로 구성된 시스템은 성능과 비용측면에서 최근의 Client/Server 환경의 적수가 되지 못합니다.

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한 지원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이제 모든 사람이 Internet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Internet은 판매 및 구매를 비롯한 기업의 프로세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Internet을 이용한 데이터의 전송 및 교환 그리고 공유는 기업의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Decision Support(What-If Simulation) :

매일 매일의 의사 결정 뿐만 아니라 전략적 의사결정은 최종적으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ERP를 이용하여 이러한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행하려고 하는 의사결정의 결과를 원하는 형태로 미리 얻어볼 수 있는 기능을 통하여 기업의 생산성 증대 및 이윤 극대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Multiple Currency, Electronic Banking :

세계화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당연히 다양한 통화를 다루게 됩니다. 국가간에 차이가 나는 다양한 통화뿐만 아니라 국가별로 세법이 다를 수도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ERP는 이렇게 다양한 통화 관리, 전자 은행과 같은 기능들도 지원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ERP가 나타나게 된 것은 아닙니다. ERP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기까지 ERP는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요? 이제, ERP의 등장배경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y ERP인가? 


1) 기업의 다국적화(Multi-National & Multi-Site)

ERP Vendor를 이용한 국내외 각지의 Local Support로 현지 주재 인력의 최소화가 가능해지고 Multi-Language, Multi-Currency, Local Regulation의 반영, 회계정보의 Consolidation 기능의 필요성의 증대.


2) 경영환경의 급변과 무한 경쟁체제 돌입으로 인한 변화의 필요성

시장환경이 글로벌화함에 따라 생산 및 물류의 거점이 국내외 여러곳에 산재하게 되고, 새

로운 개념의 프로세스인 글로벌 전략 자원관리 및 최적 공급업체인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


3)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로 소수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의 필요성 증대

ERP는 사용의 용이성(GUI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OPEN SYSTEM으로 원활한 WORK FLOW 관리가 가능.


4) 새로운 IT를 이용한 기존 Legacy System의 진부성 제거의 필요성 증대

최근 정보기술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정보공유 체제의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기존의 System을 혁신할 필요성이 증대.


5) BPR Enabler로서의 ERP의 역할 증대

BPR을 위한 경영혁신 SOLUTION과 기업전략의 실현도구로서의 역할 증대.


 1. ERP의 도입 목적 

   1) 시스템 표준화를 통한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2) 개방형 정보시스템 구성5으로 자율성, 유연성 극대화

   3)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구현으로 시스템 성능 최적화

   4) GUI등 신기술 이용, 사용하기 쉬운 정보환경 제공

   5) 재고관리 능력의 향상

   6) 업무의효율화

   7) 계획생산체제의 구축 및 생산실적 관리

   8) 영업에서 자재, 생산, 원가, 회계에 이르는 정보의 흐름의 일원화

   9) 데이터의 중복 및 오류배제

   10) 필요정보의 공유화

   

2. ERP 시스템의 장점 

이미 선진 기업에서 입증된 S/W 기능과 기반기술 

정보시스템 구현의 Risk 및 기간 최소화 

향후 업무 변화에 대한 적응이 용이 

윈도우 환경의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춰 제공 

다국적 언어,다국화폐 지원 

Global 지원 체제 


 3. ERP의 등장배경


 ERP가 어떻게 탄생되게 되었는지,   MRP로부터  ERP에 이르기까지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RP는 1970년대의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와  1980년대의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를 비롯하여,  생산 관리 분야의 JIT, TQM 등을 비롯하여 경영 분야의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 등의 분야에서의 발전에 그 모태를 두고 있습니다. 본 절에서는 MRP, MRPII, ERP의 발전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자재소요량 계획)는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원자재/반조립품/완제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최초의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기술이었습니다. MRP는 제품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s),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생산계획(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 레코드(Inventory Record) 등의 기준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MRP 시스템은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원자재나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그 같은 계획에 근거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기업 자원의 비능률적인 활용이나 낭비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M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부족, 데이터 베이스 기술의 미흡 등으로 시스템을 구현시키기에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1980년에 이르러 소품종 대량생산의 제조환경이 다품종 소량생산의 형태로 전이되기 시작되었으며, 고객 지향의 업무체계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수주관리, 판매관리 등의 기능이 보다 중요하 게 되었고 재무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베이스나 통신 네트워크가 중요한 기술로 등장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주변 여건이 변하면서 MRP는 큰 변화를 맞게 되었습니다.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키면서 재무관리 등 중요 기능을 새로이 포함시킨시스템 으로 확장되게 된 것입니다. 즉 생산현장의 실제 데이터와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고, 자동화된 공정 데이타의 수집, 수주관리,재무관리, 판매주문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실현가능한 생산계획을제시하면서 제조활동을 더 안정된 분위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MRP 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가 탄생되게 되었습니다.

MRP II는 "제조자원계획"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스케쥴링 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 등 생산활동을 분석하는 도구가 추가되면서 더욱 지능적인 생산관리 도구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4. 급변하는환경과 ERP


 1) 급변하는 환경

  최근 우리나라의 기업환경은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을 받는 대가로 급격한  시장개방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높은 실업률, 조세부담의 증가, 물가상승 등의  어려움이 최소한 2년 정도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이에 상응한 국내기업들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기업은 과거와는 달리 생존하기 위해 과감한 조직개편과 수익성이 없는 사업분야를 정리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과거 기업들의 정보통신(IT) 관련 투자성향은 상대적으로 투자 타당성 검토가 미흡한 가운데 이뤄져 왔으나 향후 IT관련 투자는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한 검토후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최근 국내 일부 재벌그룹에서는 그룹 전체의 IT투자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하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또 개발인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평가기준, 예컨대 1인당 월별프로그램 개발 본수 등을 정하기 위해 외부 컨설팅을 의뢰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불과 1년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큰 변화다. 이는 급격한 컴퓨팅 기술변화와 생존경쟁이 격화되면서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2) 2천년까지 전세계 기업 40% 동참

2000년까지는 전세계 기업의 40%가 ERP혁신운동에 동참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고객의 수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자원과  인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ERP혁신을 받아들이는 게 경영혁신 운동의 대세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ERP 열풍은 미국 등 선진국의 입장에서 볼 때 2~3년전과는 전혀 딴판인 모습이다. 이때 만해도 BPR(업무과정재설계;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성과가 기대에 못미치자 경영혁신의 꿈은 이뤄지기 어려운 게 아니냐는 회의가 제기됐을 정도였다.

미국에서는 90년대 초반 팀제, 다운사이징 또는 라이트사이징(인원감축 또는 재배치), 아웃소싱(외부용역), 適期생산방식 등 여러 모습으로 비춰진 경영혁신이 활발히 진행됐다. 기업의 리엔지니어링 또는 리스트럭처링이라고 표현됐다.

하지만 경영혁신의 선구자 마이클 해머 조차 이런 혁신운동에 참여한 기업 가운데 10개 중 7개 기업꼴로 그 성과에 실망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자인했다. 정작 기업경영혁신을 해놓으면 회사가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엉뚱한 결과를 초래했던 것이다.

요컨대 부서간 의사소통을 손쉽고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경영환경을 혁신했지만 영업, 생산, 구매, 회계 등 각 부서들 간의 의사소통은 예전이나 다를 바 없었다. 특히 생산, 재고, 영업관리팀간의 의사소통도 여전히 수작업으로 진행되다보니 작업은 더디었고 비용도 줄어들지 않았다. 컴퓨터기술이 경영혁신을 뒷받침해줄 수 없었던 게 가장 큰 이유다.

그러나 최근들어 사정은 달라졌다. 중형급컴퓨터 워크스테이션과 PC(개인용컴퓨터)의 성능발달로 부서간의 전산통합이 가능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ERP를 구현할 수 있는 패키지 프로그램(소프트웨어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돼 시장에 선보이면서 기업들이 다시 경영혁신에 뛰어들도록 하는기폭제가 된것이다.

바로 SAP(독일), 바안(네덜란드), 오러클, 피플소프트(미국)가 이런 경영혁신용 소프트웨어다.

그렇다면 이런 소프트 웨어를 기업에 도입하면 어떤 경영혁신을 이룰 수 있는가.


 3) 생산․영업 등 모든 정보 한번에 갖춰

기업의 생산, 영업, 구매, 재고관리, 회계팀 모두가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단한번으로 동시에

갖게돼 모든 기업의 부분이 통합적으로 돌아가게 된다.

시장에서 상품에 대한 주문이 들어오면서 모든 기업활동이 리얼타임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를테면 영업팀에서 주문을 받았다고 하자. 즉각 SAP등의 프로그램이 작동되면서 주문정보는 모든 부서로 입력되고 이에따라 생산부서는 생산에, 물류부서는 상품 배송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재고관리부서와 구매부서는 생산에 따른 차질이 없도록 부품준비에 만전을 기하게 된다. 기업전체가 주문(시장의 요구 및 변화)과 동시에 돌아가면서 시간․인력 및 자원소비가 최소화된다.  이러다보니 많은 기업들이 ERP소프트웨어를 보고 이제야말 BPR를 할 수 있는 진정한 길잡이를 만났다고 평가하게 됐다.

세계 ERP소프트웨어 시장은 95년 현재 39억달러(한화 약 3조3천억원)로 전년대비 68% 정도의 폭발적인 신장세를 보였고 매년 평균 37%의 증가율을 기록, 2000년에는 1백87억달러에 이것이라는게 소프트웨어 전문조사기관인 IDC의 전망이다. 이중에서도 92년 처음으로 선보인 SAP R/3라프로그램이 시장의 30% 정도를 점유할 정도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단일 패키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95에 버금가는 히트제품이다. 세계유수의 경제전문지 『포천』이 95년 10월호에서「SAP가 몰려오고있다」라는 기사를 크게 다뤘을 정도다.

SAP의 경우 지난해 현재 5천2백여 세계유수 기업이 이를 구축했거나 구축중이다. 포천 선정 세계 상위 10대기업 중 6대 기업이 SAP를 택했다. 마쓰시타는 올부터 SAP를 구축, 전산직만 3천명 정도 감원하는등 경영낭비요소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우리나라에서 ERP에 눈뜬 기업 은 삼성전자 와 현대전자, 이들도 역시 SAP를 설치키로 결정했다.

한편, LG전자는 미국의 오러클을 회계분야에 구축키 위해 준비중이고 한국중공업은 네덜란드의 바안 소프트웨어를 설치중이다.

국내기업들이 이처럼 ERP혁신에 동참하고 있는데 이런 움직임은 2~3년내에 유행처럼 붐을 이루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되찾고 시장의 수요변화를 바로 반영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ERP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5. ERP 적용의 성공요건

 

1) 첨단 IT 기술이 반영된 ERP     도입 방법론 

2) ERP 도입에 따른 최고 경영     자의 확고한 신념에 의한 강     력한 추진력 

3) 현업 종사자들에 대한 충분한 교육 

4) ERP와 기업의 업무 프로세서 분석에 경험이 풍부한 외부 컨설턴트의 도움 

   선진 ERP 적용사례 연구 


6. ERP의 시장현황과 개발상황

 

1) 시장현황

  국내 제조업체들이 고금리, 고임금, 고물가, 고규제 등 이른바 4高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ERP를 직역하면 「전사적

자원계획」이다. 정보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이다. 이와 관련,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R/3, BPCS, MAPICS, MFG/PRO, MAX 등 다양하다.

 ERP는 1970년대의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와 1980년대의 MRP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개념을 모태로 하고 있다. 「자재소요량 계획」이라 불리는 MRP는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원자재, 가공품, 반조립품 등에 대한 자재 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기술을 말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품구성정보(BOM;Bill of Materials), 표준공정도(Routing Sheet),기준생산계획(MPS;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 레코드 등의 기준정보가 필요하다. MRP는 이들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원자재,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필요한지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이 계획에 근거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자원의 비능률과 낭비를 제거하고 생산활동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해주는 기법이다.

 초기의 MRP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이 정립되지 못한데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부족,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미흡 등으로 시스템 구현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지 않거나 또는 일정계획의 변동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실현 불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 문제점이 있었다.

 1980년대 후반 제조환경이 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바뀌고 고객지향 업무체계가 각광받으면서 수주관리, 판매관리, 재무관리 업무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또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베이스나 통신 네트워크가 가능해지는 등 주변 여건이 갖춰지면서 MRP는 큰 변화를 맞게 됐다.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키고 재무관리 등 중요 기능을 새로이 포함시킨 시스템으로 확장된 것이다. 생산현장의 실제 데이터와 제조자원의 용량 제한을 고려하고 자동화된 공정 데이터의 수집, 수주관리, 재무관리, 판매주문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제시하면서 제조활동을 더 안정된 분위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MRP가 탄생한 것이다. 그래서 MRP는 「제조자원계획」이라 불린다. MRP는 스케줄링 알고리듬과 시뮬레이션등 생산활동을 분석하는 도구가 추가되면서 더욱 지능적인 생산관리 도구로 발전했다.

 1990년대 컴퓨터 기술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하고 기업들은 「제조자원계획」의 더욱 확장된 개념으로 등장한 통합정보시스템, 즉 ERP의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 ERP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미국 정보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 ERP는 결코 혁명적인 개념도 아니고 진정 새로운 아이디어도 아니다. 하지만 이것은 「고객회사, 하청회사 등 상하위 공급체계와 설계, 영업, 원가회계 등 회사내 연관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조에 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인식을 전제로 한다. ERP는 기존 MRP, MRP의 단점인 비유연성을 최소화하고 신기술인 객체지향기술, 분산 데이터처리, 개방형 구조, 라이트사이징(Light Sizing) 등을 받아들여 분산화, 개방화된 시스템으로 탄생한 것이다.  

 ERP는 생산 및 생산관리 업무는 물론 설계, 재무, 회계, 영업, 인사 등 순수관리부문과 경영지원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더욱이 이들 모든 업무에 덧붙여 고객회사 또는 하청회사 등 상하위 공급체계(Supply Chain)에 대한 최적 의사결정을 내려주는 통합된 정보시스템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ERP가 완벽하게 구축된다면 이론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고객회사가 그들의 주문을 직접 제조업체의 컴퓨터센터에 통보하면 제조업체의 컴퓨터는 자동적으로 자재 발주와 생산지시를 발송하고 최적의 생산 스케줄을 계산한다. 또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사전에 예견하고 가능한 사전 예방조치를 취한다. 결과적으로 고객에의 서비스는 극대화하면서 재고수준은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하며 더욱이 이들 업무가 수행되는 동안 「활동기반 원가회계 시스템(ABC)」에 의해 모든 자금의 흐름이 파악된다. 따라서 최고 경영진은 기업내부업무에 관한 모든 것이 문제없이 수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일이 현실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해결할 과제가 많다. 우선 ERP소프트웨어의 크기를 보자. 시판중인 ERP소프트웨어 패키지는 기능별로 대개 수십개의 모듈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적용대상에 따라 크게 생산관리, 물류관리, 재무관리 부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생산관리부문에는 기준생산계획, 생산능력계획, 자재수급계획, 생산데이터리, 품질관리, JIT(JustIin time) 지원 등의 기능들이 포함된다. 물류관리부문에는 재고관리, 送狀관리, 창고관리, 수주관리, 판매관리, 물류관리, 수요예측, 구매관리, 실적평가 등의 기능이 포함되며 재무관리부문에는 원장관리, 환율관리, 예산관리, 재무보고, 원가관리, 미수금/미지급금 관리, 다중통화관리, 고정자산관리, 어음관리 등이 포함된다. 이외에도 BPR기능, 인력개발 기능에 대한 모듈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이들 하나 하나의 모듈과 기능은 모두 규모가 큰 프로그램들이다. 생산관리부문을 예로 든다면 기준생산계획(MPS) 기능은 월간 수요예측, 생산능력, 재고량을 고려해 작성된 월 단위의 제품별 총괄 생산계획을 바탕으로 주 단위의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생산능력계획 기능은 MPS가 제조업체의 생산능력하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생산자원(기계, 인력)의 수급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단기적으로는 생산능력을 고려한 생산자원의 활용계획을 수립하면서 필요에 따라 상세 생산계획이나 MPS를 조정한다. 자재수급계획은 기준생산계획에 따라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과 품질의 자재가 꼭 필요한 부서에 공급되도록 계획한다. 자재수급계획은 ERP기능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꼽힌다. 기술적으로는 현재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RDBMS) 기술이나 하드 디스크 기술을 이용해 부품전개, 부품역전개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제조업체의 분산화 추세와 다국적 기업의 등장으로 물류 흐름의 범위가 커지고 거리에 따른 부품 수급시간이 늘어나면서 물류시스템의 운용과 결부하여 그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같이 방대한 규모의 소프트웨어가 관련되어 있다는 점만으로도 ERP시스템의 구축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상적인 ERP에서는 최적 제조시스템 구축을 위한 많은 새로운 개념들이 동시에 추구되고 있다.

예컨대 CIM 혹은 CALS와 같은 구현도구를 비롯해 생산데이터관리(PDM;Product Data Management), 유한용량 일정계획(FCS;Finite Capacity Scheduling), 제조실행시스템(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셀제어시스템(CCS;Cell Control System) 등이 기업활동의 수준에 병행하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최적 생산시스템과 관련된 용어들은 모두 지난 10년 이내에 등장했으며 모두 나름대로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제조 철학과 기존의 제조철학(TQM, VE, IE, JIT, ZD, 5S, 지속적 현장개선 등)을 망라하면서 유연성 있고 쉽게 이식 가능하며 사용자에게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앞으로 ERP, MES, CCS, PDM 등의 시스템들은 CALS라는 체제하에서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CALS는 업무통합, 데이터통합, 물리적 통합을 지향하는 구현도구다. 여기서 업무통합이란 의사결정지원과 업무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해 기능, 작업, 조직단위체들간 통합을 지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 통합은 하드웨어간 물리적 통합 및 데이터 파일의 전자적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데이터 통합은 응용 시스템간 데이터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고 데이터의 중복저장이나 무결성을 지향한다.

이같은 CALS 구축에 MRP나 ERP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ERP시스템의 구축방법은 프로그램의 자체 개발(In­house Product)과 패키지 구입후 조정(Customization)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종전에는 자체 개발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최근에는 패키지를 구입해 조정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유는 자체 개발된 시스템의 경우 정보기술의 변화를 신속히 수용하기 힘들며 유지, 보수에 드는 노력이 크고 개발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되는 등 단점이 많기 때문이다. 또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 국내개발 현황

 국내에는 R/3, BPCS, MFG/PRO,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스 등과 같은 유명한 ERP패키지들이 많이 도입되고 있고 이 패키지들은 주로 시스템통합(SI)업체들이 공급하고 있다. 91년에 도입된 MFG/PRO, 92년에 도입된 BPCS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94년 말과 95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국내에 설치돼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례는 아직 많지 않다. 뿐만 아니라 외산 ERP시스템들은 문화적 차이와 업무 처리방식의 차이로 인해 설치, 운용하는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정상적으로 운용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들도 지적되고 있다.  

 국내에서 개발된 MRP 또는 ERP패키지들은 그 수가 많지 않고 보급도 아직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90년대 초반까지 개발된 많은 시스템들은 X-베이스 DBMS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PC를 운용환경으로 선택하고 있다. 80년대 말 한국기계연구소이 개발한 MRP프로그램 EYEPICS는 이미 상용화됐고 96년에는 대우정보시스템이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인 MCCIM 1.0을 개발하기도 했다.

또 한국기업전산원 등에서 ERP패키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많은 국내 제조업체들이 ERP 시스템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사실 국내 제조업체의 인건비가 국제 수준에 오른만큼 이제는 설계기술, 생산기술 등도 국제수준에 오르지 못하고서는 국제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구축은 국내 제조업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가장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생각된다. 비록 아직까지는 시장이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나 그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ERP패키지가 완전한 객체지향 방식으로 개발될 것이고, 따라서 재사용성, 이식성, 개방성에 관한 문제도 대부분 해결될 것이다. 특히 인트라네트(Intranet) 환경과 초고속통신망 환경에 맞추어 시스템의 구조도 얼마간 변화가 예상된다.

 국내에도 이미 많은 종류의 ERP패키지가 도입돼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ERP패키지들이 고가인데다 사용하기 어렵고 운용, 유지에 많은 인력과 투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ERP패키지는 결국 우리의 힘으로 개발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역량과 노력을 결집하여 한국형 ERP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만이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큰 힘이 된다는 점을 소프트웨어업계가 인식해야 한다.      


7. ERP 구축방법론

ERP 프로젝트 방법론 정의

  많은 구축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ERP프로젝트 방법론

 성공적 Implementation을 위한 Road Map 으로 어떠한 Scope나 Scale의 프로젝트에도 적   용 가능하게 정의

ERP 프로젝트 방법론 필요성

성공적 구축을 위한 모든 요소를 조정하는데 초점이 된 방법론 필요

시간,품질, 그리고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최적화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컨설팅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적용

프로젝트 기간의 최소화

효율적 ERP 프로젝트 방법론 적용은 프로젝트의 실패를 최소화

각 ERP 프로젝트의 방법론

SAP/R3 ASAP(AcceleratedSAP)

Oracle AIM(Application Implementation Methodology)

SSA/BPCS BASIS(BPCS Advanced System Implementation Strategy)

BaaN BaaN Orgware

SAP/R3 의 ERP 방법론(ASAP)

AcceleratedSAP(ASAP)는 R/3 프로젝트를 간편하게 만들기 위한 SAP의 종합적인 구축 솔루션 ASAP 로드맵(Roadmap)은 수행되는 구체적인 활동의 대상과 이유 및 방법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가진 하나의 프로젝트 계획입니다.

5단계로 프로젝트 준비(Project Preparation), 비즈니스 청사진(Business Blueprint), 실현(Realization), 최종준비(Final Preparation), 실전 배치 및 지원(Go live and support continuous change) 툴(Tool)에는 프로젝트 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턴트에 대한 질문, 그리고 수많은 기술 안내서와 점검 목록을 지원하기 위한 ASAP 전용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3 서비스 및교육은 모든 컨설팅, 교육 그리고 지원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8. ERP 도입문제와 해결방안

         

 1) ERP의 문제점

ERP는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1970년대의 MRP와 1980년대의 MRP II 개념 을 모태로 하고 있다.

MRP는 ��자재소요량 계획��이라고 불리우는데, 제 품을 구성하는 원자재/가공품/반조립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과 생산관 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기술을 뜻한다. MRP가 구현되기 위서는 제품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s),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생산계획(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 레코드 등의 기준정보가 필요하다. MRP는 이들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원 자재나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그같은 계획에 근거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기업 자원의 비능률과 낭비를 제거하고 생산활동을 최대한 효율 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여주는 기법이다. 그러나 초기의 M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 기술의 부족 등으로 시스템 구현에는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았다. 특히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지 않거나 일정계획의 변동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현불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다품종 소량생산의 기업형태가 시장을 주도하고 고객 지향의 업무체계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수주관리, 판매관리, 재무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베이스 나 통신 네트웍이 사용 가능한 기술로 등장하자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키면서 재무관리 등 중요 기능을 새로이 포함시킨 확장된 시스템으로 서 MRP II가 탄생하게 되었다. MRP II는 ��제조자원계획��이라고도 불리 우는데 시뮬레이션 등 생산활동의 분석도구가 추가되면서 더욱 지능적인 생산관리 도구로 발전하게 됐다. 1990년대에 들어 분산처리 등 컴퓨터기술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면서 기 업들은 ��제조자원계획��의 더욱 확장된 개념으로서 ERP의 도입을 추진하 게 되었다. ERP는 생산 및 생산관리 업무는 물론 설계, 재무, 회계, 영 업, 인사 등의 순수관리 부문과 경영지원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더욱이 ERP는 이들 모든 업무에 덧붙여 고객회사 또는 하청회사 등 상하위 공급 체계(Supply Chain)에 대한 최적 의사결정을 내려주는 통합된 정보시스템 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ERP가 완벽하게 구축되면 자동 자재발주, 최적의 생산 스케쥴에 의한 최저원가의 생산이 가능하며 재고의 최소화는 물론 모든 자금의 흐름이 실시간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최고경영진은 기업 내 부업무에 관한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다. 한편, ERP시스템 구축은 자체개발과 패키지 구입후 조정(customization)하는 방 법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전에는 자체개발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패키지 를 구입하여 조정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그 이유는 자체개발된 시스템의 경우 정보기술의 변화를 신속히 수용하기 가 힘들며, 유지 보수에 드는 노력이 크고, 개발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대적 으로 많이 필요한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같은 추세에 발맞춰 최근 국내에도 R/3, BPCS, MFG/PRO, Oracle Applications 등과 같은 ERP패키지들이 도입되고 있다. ERP패키지들은 주 로 SI업체들에 의해서 공급되고 있는데, 91년에 MFG/ PRO, 92년에 BPCS를 제외하고는 94년 말과 95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국내에 설치돼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례는 아직 많이 보고되고 있 지는 못하다. 국내에서 개발된 MRP 또는 ERP패키지들도 다수 있으나 아직 은 보급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90년대 초반까지 개발된 많은 시스템들은 X-Base DBMS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PC를 운용환경으로 선택하고 있다. 이들 국산 패키지는 아직 현 장에서 검증을 받지 못한 상태이나,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 개발노력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개선대책

ERP가 기업에 도입되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1) 자료의 정확성, 2) 합리적인 반응시간(response time), 3) 사용의 편이성, 4) 유연성 등 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자료의 정확성이란 ERP가 다루는 자료는 가능한 오류가 없어야 하며, 실시간 등록과 갱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반응시간은 ERP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할 때에 사 용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때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며, 사용의 편이성이란 현장 작업자부터 최고경영자에 이르는 ERP 사용자 가 친숙하고 쉽게 또 오류없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환경을 의미한다. 유연성이란 변화하는 기업환경 및 제조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변경가능 한 시스템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중 자료의 정확성 부분은 ERP를 도입 및 운영하고자하는 기업의 책임이며, ERP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초 석이라고 할 수 있다.

ERP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먼저 ERP 도입을 위한 준비가 되었는지 를 자체적으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처리 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하며,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이뤄 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생산현장에서는 표준작업시간, 표준공정이 제대로 정착되었는지를 살펴야 하며, 이들 생산현장의 실적 데이터가 정확하게 수집, 처리되고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재고관리 부서에서는 장부상의 재고와 실제 재고간에 차이가 없는지 살펴봐야 한 다. 이들 데이터가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 ERP는 신뢰도가 떨어지 는 즉, 현실과 유리된 결과만을 산출할 것이다. 국내 대부분의 기업에서 는 이미 시간동작연구 등을 통하여 사내의 표준작업시간 및 표준공정 등 에 대한 자료를 축적하고 있으나 형식적인 것이 많다. 생산현장의 상황 데이터를 쉽고 정확하게 수집하지 못한다면 이들 데이터의 신뢰도는 물 론, 정보시스템의 신뢰도까지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서 70~80년대 MRP 도입시도가 실패한 주된 원인들로서 비합리적 데 이터 수집방법과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의 입력을 들 수 있다.

또한 ERP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주목할 필요 가 있다. ERP는 영업과 인사관리부분까지를 총괄하는 시스템임을 언급한 바 있다. 업무전산화 과정에서 현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프로세스를 그대로 전산화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문제가 해결된다기보 다는 오히려 전산화된 문제가 될 따름이며 개발된 전산 프로그램이 사장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최근의 ERP 시스템들은 BPR 도구를 지 원하거나, 도입 이전에 BPR을 거치도록 권장하고 있다. ERP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 위에서 언급한 조건을 갖췄다 하더라도 문제점은 여전히 남 아있다. ERP시스템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업무흐름, 제조 프로세스, 제조정보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ERP의 구축은 준비가 잘 돼 있는 회사라도 최소 1년 이상이 소 요되며 보통 3년 이상의 장기간이 요구되는 프로젝트다. 또 모든 과정 하 나하나가 성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가능한 회사내의 유능한 인 력을 골라 전문가로 육성하거나 외부의 유능한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상적인 ERP에서는 최적제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많은 새로운 개념들이 동시에 추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CIM 혹은 CALS와 같은 구현도구를 위시 하여 생산데이터관리(PDM, Product Data Management), 유한용량 일정계획 (FCS, Finite Capacity Scheduling), 제조실행시스템(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셀제어시스템(CCS, Cell Control System) 등이 기업 활동의 수준에 병행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최적 생산시스템과 관련된 용어들은 모두 지난 10년 이내에 등장 했으며 모두 나름대로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제조 철학과 기존의 제조철학(TQM, VE, IE, JIT, ZD, 5S, 지속적 현장 개 선 등)을 망라하면서 유연성 있고 쉽게 이식가능하며, 사용자에게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또는 제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앞으로 ERP, MES, CCS, PDM 등의 시스템들은 CALS (Commerce At Light Speed)라는 체 제하에서 통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CALS는 업무통합, 데이터 통합, 물 리적 통합을 지향하는 구현도구이다. 여기서 업무통합이란 의사결정지원 과 업무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해 기능, 작업, 조직단위체들간의 통합을 지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 통합은 하드웨어간 통합 및 데이터 파 일의 전자적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한다는 것이다. 또 데이터 통합은 응용시스템간의 데이터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고, 데이터의 중복 저장이나 무결성을 지향한다. 이같은 CALS구축에 MRP나 ERP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한편, ERP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업무전산화 과정에서 현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프로세스를 그대로 전산화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경쟁력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국내 제조업체들은 ERP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사실 국내 제조업체의 인건비가 국제수준에 오른 만큼 이제는 설 계/생산 기술 등도 국제수준에 오르지 못하고서는 국제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요즈음 투명한 경영, 투명한 생산관리라는 용 어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투명한 경영은 고객에의 서비스를 최대화하면서 최대의 생산성을 구가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문제 점을 노출시켜 지속된 업무개선을 가능하도록 한다. 기업들도 이제는 이 같은 투명한 경영만이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고, ERP 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ERP의 완벽한 구축은 쉽지 않다. 기업 내적인 문제 뿐 아니라 세무제도, 어음제도 등 기업외적으로도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경영을 가로막는 요인 이 산적해 있다. 이 모든 문제를 씨를 뿌려 화초를 키워나가듯이 정성과 인내를 다해 하나 하나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9. ERP와 한국기업 전략

 정보화시대를 준비하고 정보의 고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8가지 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첫째는 통신으로 개별기업 그룹 국가를 포함하는 모든 조직은 중장기적 계획에서 구현 가능한 가장 빠른 통신망으로 전세계적인 통신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즉 통신환경 기반의 일류화로 얘기될 수 있다.

두번째는 서버의 표준화. 각기 다른 조직과 업무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서버정책이 요구된다.

셋째는 클라이언트로 기업특성과 능률적인 업무효율을 고려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효과적인 분산과 통합정책이 필요하다.

넷째는 소프트웨어 선택. 어떤 당위성에 따라 특정 조직이 선택한 ERP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관습적인 업무처리나 특정부분에서 뛰어난 기능을 가진 다른 ERP 소프트웨어와 달리 충분한 업무적 성과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는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먼저 전체 정보시스템 목표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구현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후 이같은 계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특성별로 시스템이 통합돼야 한다.

여섯째는 컨텐트(Content). 기업을 포함한 모든 조직은 저마다의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다.

따라서 각기 다른 문화와 전통,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정보처리와 활용을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ERP 도입의 최우선적인 목적이 조직경쟁력 창출이라고 할 때 이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일곱번째는 커뮤니케이션. 정보보안과 함께 개방정책에 의한 정보교류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하며 불필요한 중복작업은 제거되어야한다.

마지막은 정보시스템 활용을 위한 교육으로 선진화된 프로세스적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 패러다임의 변화를 조직원 모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RP 구축 사례

 1. 시스코 시스템의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스코 시스템은 전사적 전산시스템의 네트워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5천명 이상의 종업원과 연간 2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전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시스코는 글로벌하게 성장하는 매출과 사업의운영을 위해 기존 5개국에 산재한 복수의 레거시 시스템을 대체할 새로운 시스템을 필요로 했다. 기존 유닉스 용의 생산 및 재무 애플리케이션은 시스코 업무관리를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했다. 시스코는 내부 재무시스템에서 생산, 정보기술, 시장관리, 제품개발, 고객서비스, 영업, 인사관리, 유통을 포함한 전사적 업무 컨트롤과 회사의 고성장과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오라클의 통합 솔루션을 선택하였다.


 결론적으로 오라클 제품은 시스코의 주문 처리와 고객 서비스를 빠르게 하고 개선시켜 줬다. 또한 오라클 제품이 지원하는 복수 통합 옵션은 국제적 사업 운영을 강화시켰다.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사용으로 인해 기존의 군더더기 리포팅 데이터베이스와 추가 애플리케이션, 여러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의 수가 75%감소했다. 또한 시스코는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을 자사의 웹 사이트에 연동시켜서 고객이 주문상태, 재고파악, 운송상태, 가격정책에 대한 질의를 웹을 통해 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오라클의 다양한 제품들을 설치하고 구현하는 작업은 9개월만에 완료했다.


 2. 정일공업의 MFG/PRO 도입

 정일공업은 경쟁 강화를 위한 100PPM, 2BY2, ISO9000등의 정착과 생산성 향상 및 효율적인 업무 표준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MFG/PRO 패키지를 도구로 울산, 경주, 평택공장을 연결하는 전사 통합전산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세부적 목표는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로 통합된 정보시스템 구축, 각 부서간 빠른 정보 공유 및 교류로 업무의 효율증대, 적시에 정확한 자료 제공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1차로 울산 및 경주공장에 CSG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10개월 동안 영업, 생산, 자재업무 구현 과정 및 2개월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현재 업무 적용중에 있다. 이를 기반으로 2차 평택공장은 CSG 기술 지원과 내부인력으로 지난 1월 시작, 6개월안에 적용을 완료시킬 계획으로 진행중이다. 모든 공장의 적용이 완료되고 나면 통합된 정보에 의해 정확하고 신속한 자료를 제공하여, 경쟁에서 한 발 앞선 회사가 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3. K정보통신의 스마트스트림 도입

 1996년 5월 부가가치 통신망 사업체로 특히 EDI 및 인터넷, 팩스서비스 분야에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K정보통신은 클라이언트 서버환경에서의 ERP 솔루션을 위해 몇몇 패키지 도입을 검토했다. 내부 협의와 타당성 검토를 마친 K정보통신의 태스크 포스팀은 D&B 소프트웨어의 스마트스트림이 투자대비 회수율 및 기능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내리게 되었다. 스마트스트림의 웍플로우 오토메이션 기능을 전반적으로 확보하게 되었고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통해 업무효율의 극대화를 꾀하게 됐다. 또 국제화된 경영환경에 적응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게 된것은 물론 설계 변경관리나 수정 오더처리 등 중공업의 특성에 맞는 솔루션을 확보하게 됐다. 시스템 개발 및 유지 보수 인원을 감축하게 된것은 물론이다.


Ⅳ ERP와  BPR과의 관계

 1. BPR의 개념 

 BPR은 정보기술(IT)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기존의 업무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설계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내부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기업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증진시키는 경영혁신의 새로운 도구이다. 


 2. BPR의 도구로서의 ERP 

 포괄적인 Enterprise 모델 

 표준 ERP Process, Data, Workflow 모델 

 전세계 표준의 BEST PRACTICE 수용 

 SCM, CALS, CE, CL, ISO, MES, PDM, FS, SFA, DBM ABC & ABM 

 세계적 수준의 Information Technology 수용

 C/S Distributed Enterprise, GUI, OOT, RDBMS, ODMS, WFA, Agent, DSS, Mobile, Telephony Computing, Internet & Intranet, NBO, AI, Neural Network, Etc. 


 3. ERP 추진 방법론과 BPR

단계

BPR 업무 프로세스

ERP 추진 방법론

1

프로세스 정립

프로세스 정의 메모

2

프로세스 매핑

운영진단 리뷰

3

벤치마크

프로토타입 설정

4

실체변경

요구정의 보고

5

재설계

비즈니스 시스템 매핑

6

구축

변경, 리뷰

7

결과 점검

시스템 효율성 리뷰

  

4. ERP와 BPR의 관계 & BPR에 관한 사례 

  1) ERP는 일반적으로 BPR을 수반

  2) ERP구축이전에 BPR

  3) ERP구축하면서 BPR

  4) ERP 패키지에 회사업무를 맞출 경우

    - 업무의 혼란

    - 거부감

    - 회사업무에 ERP를 맞출 경우

    - 높은 커스터마이징 비용

    - 버전 업그레이드


Ⅴ. ERP 패키지

 

1. ERP 패키지의 출현 배경

ERP 패키지는 주문형 개발방식이 가지는 문제점 때문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

 1) 주문형 개발방식의 문제점:

  - 개발기간이 길기 때문에 변화에 신속한 대응에 어렵다.

  - 개발비용이 크다.

  - 단위시스템별로 개발되기 때문에 통합시스템 구현이 어렵다.

 2) ERP패키지 출현 이유:

  - 기업환경의 변화

  - 글로벌 경쟁시대의 대응

  - 가치사슬전반에 걸친 업무의 통합 요구

  - 기업경영의 효율화 요구

  - 리엔지니어링에 대한 요구

  - 고객자산 경영

  - 비지니스 스피드와 변화에 대한 적응 요구

  - 정보기술환경의 변화

    Dynamiccally Engineering Applications(DEA)

    Outsourcing Generic IS and BP

    Sychronizd Reengineering

    Y2k

  - 데이터베이스의 원시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가치창조의 기대


 2. ERP패키지의 정의


 ERP 패키지란?

 가트너 그룹의 정의

 - 업무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지원 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들의 집합

구체적 정의

 -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단기간내에 구현가능하도록 소스코드 내장 ready-made component     를 갖춘 패키지 

- 기업의 전사적 자원 관리 가능하도록 공통의 기능 제공

  필요하면 다양한 경영환경에 적용가능하도록 'parameter-driven'프로그램작성


 3. ERP 패키지의 장점 & 단점

  1) 장 점

   * 통합 업무 시스템

   * 통합 데이터베이스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파라미터 지정에 의한 개발

   * 그룹웨어의 연동

   * 오픈, 글로벌 대응

   * EDI 대응

   * 최신 정보 기술 반영

   * 검증된 기능과 방법론

 2) 단 점

   * 컨설팅 비용이 많이 든다.

   * 일본의 상거래 습관에 대한 대응의 지연

   * 로컬지원의 부족

   * 내용의 이해에 상당한 시간 투자

   * 교육체제의 미정비

  * 컨설턴트 부족


4. ERP Package장,단점과 그에 따른 도입시 과제 ?

ERP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장점 및 단점을 가지고 있다.나 도움말 화면의 일본어화, 버그대응의 지연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ERP기능의 거대함과 복잡함 때문에 막대한 양의 메뉴얼의 이해, 파라미터의 의미 이해가 필요하다. 이로 인해 장기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거대함 때문에 컨설턴트의 참가가 필수적이지만 회계 이외의 판매나 생산 애플리케이션 등에는 컨설턴트가 부족한 상태이고, 기능의 복잡함이나 버전업의 빈번함 때문에 공급업자측의 교육담당 강사의 자질향상이 뒤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ERP패키지를 도입시 해결해야 할 특유의 과제가 있다.

 리엔지니어링 방법의 확립 -ERP 패키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의 검토나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의 시뮬레이션 또는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보다 나은 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최종적인 시뮬레이션 결과가 패키지의 파라미터 설정에 자동적으로 반영될 필요가 있다. 리엔지니어링 방법에 관해서 각 ERP 패키지 공급업자들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파라미터의 설정을 쉽게 - 도입시에 필요한 막대한 파라미터의 검토나 설정작업을 감소시켜기 위해서 미리 설정된 업종, 업계별 시스템 순서도의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파라미터의 우선순위, 영향범위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수단이 필요하다.

 버전업에 대한 대응 -유저가 개별적으로 개발한 첨가 프로그램에 관해서 ERP 패키지의 버전업에 맞춘 이행이나 파라미터 설정에 따른 치환작업을 지원하는 수단제공이 필요하다.


5. ERP (패키지) 시스템의 구축방법?

ERP의 구축방법에는 ERP를 자체 개발하는 경우와 외부 ERP를 도입하는 두가지 경우가 있다.

1) ERP를 자체 개발하는 경우(In-House System,Home-Grown System)

장 점

  * 개발 초기에는 사용자 요구를 충실히 만족시킬 수 있다.

  * 사내 보유 인력을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사용자 및 관리자의 관심을 쉽게 모을수 있다.

단 점

  * 초기 시스템의 개발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많은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한다.

  *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유지, 보수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많은 전문인력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2) 외부 ERP를 도입하는 경우(Packaged ERP System)

장 점

  *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받아들임으로써 자연스러운 BPR이 가능하다.

  * SI업체 및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통하여 지속적인 유지, 보수, 개선이 가능하다.

  * 첨단 IT기술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선진 경영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다.

단 점

  * 사내 업무 프로세스를 어느정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사내 정보 및 업무 프로세스가 외부로 노출될 우려가 있다.

  * 일단 시스템이 적용되고 나면, 계속적으로 종속될 가능성이 높다.

 두 가지 경우 중에서 어떠한 선택을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지를 단정짓는 것은 무리이다. 그러나 ERP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고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한다. ERP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어떻게 보유하고, 또 앞으로 필요한 유지/보수를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만을 생각한다 하더라도 ERP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무리라 할 수 있다.

게다가 ERP 시스템뿐만 아닌 즉,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System), PDM(Product Data Management), CCS(Cell Control System)등을 비롯한 수많은 정보 시스템을 ERP 시스템과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폐쇄적인 형태로 개발된 ERP 시스템은 많은 한계를 갖는다.

그리하여 어쩌면 외부에서 개발한 ERP 시스템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일지도 모른다는 말이 있다.

 

6. 외국산 ERP Package와 한국형 ERP Package


 World Class ERP 패키지들은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한 Reference Site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컨설팅 업체와 S/W 업체들은 사업 동반자로 두고 있다. 많은 ERP Vendor들은 국내에 지사를 설립하였으며, 국내에 ERP시장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다양한 조사기관들에 의하면 상위 10위권내에 속하는 ERP 패키지라면 어느 것이나 기능면에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고 전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패키지라도 국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잘 운영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에도 홍수처럼 밀려오는 외국산 ERP 패키지 제품에 맞서 한국형 ERP 패키지들이 몇몇 선보이고 있지만 그 수가 많지 않고 보급도 아직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VENDER

PACKAGE

활동내역

SAP

R/2, R/3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95년 10월에 국내 지사로 출범했다. 세계 ERP시장 점유 1위 업체이고 국내에서는 삼성데이타 시스템이 개발협력자로, 한글화 및 고객적합성 등 한국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ORACLE

ORACLE

APPLICATIONS

국내 DBMS시장의 절반 이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세계의 8천여명의 애플리케이션 전문 인력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LG전자, 한화, 만도기계 등의 성공적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ERP 업체이다.

Baan

Baan IV

한국에서 Baan은 DNI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출범했고, Baan의 한국내 총판으로 파트너사인 IBM과 BC-TEL의 합작기업인 캐나다 ISM-BC와 함께 제조산업분야의 ERP패키지인 Baan IV를 국내에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한국중공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쌍용정보통신, 데이콤, LG히다찌 등 협력 라인을 구축, 올해 발빠른 움직임을 펼칠 계획이다.

SSA

BPCS 6.0

한국에 출범하여 분산환경에서 기업의 대규모 트랜젝션 처리에 있어서 이미 입증된 아키텍처와 테크놀러지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BPCS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핵심기술로 메세지를 기반으로 한 분산객체 컴퓨팅 아키텍쳐(DOCA)와 리포지토리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생성, 제2세대 클라이언트 서버기술 채택을 내세우고 있다.

텔슨전자 및 유한킴벌리 등이 클라이언트 서버용인 6.0버전으로 ERP구현에 있어 제품의 검증만 남아있는 프로젝트 성공 상태이다.

QAD

MFG/PRO

국내 지사로 1995년 정식 출범하여 QAD가 공급하는 MFG/PRO는 모듈 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 통합된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다. 반복생산에서 고객사양 생산에 이르는 모든 환경에 적합하며 특히 다국적 기업에 강점을 보인다. CSG와 대우정보시스템, 한국HP가 제품 공급 및 구축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고 한국QAD는 기술지원 및 교육, 고급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다.

1) 외국산 ERP 패키지















 2) 국내에서 개발된 ERP 패키지


VENDER

PACKAGE

활동내역

한국기업전산원

신경영정보탑

신경영정보탑은 한국형이라 하더라도 EDI, CALS, HTML, SMTP, X400 등을 통해 다른 ERP제품이나 산업용 시스템과 자연스럽게 연동되고 트랜젝션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패키지는 우리의 업무적 현상과 요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한국적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는 패키지라 강조한다. 작년 5월 베타버전을 선보였으며 한창 작업 중이라 한다.

CSG

CSS/90

MFG/PRO

SUN

스마트스트림

CSG는 소규모 단위의 회계 패키지인 CSS/90을 자체 개발해 선보이며 업계에 뛰어든 컨설팅 소프트웨어 그룹이다. 현재 MFG/PRO와 GEAC의 스마트 스트림, 시스템즈유니온의 SUN등 어메리칸 소프트웨어 등 소프트웨어 회사, 또 세계적 컨설팅 회사인 프라이스 워터하우스사와 합작설립한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CSG등과 기술협력, 소프트웨어 개발 보급과 IT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KISC

프론티언

프리즘

아반티스

POS전문 업체로 10여년간 참여해온 유통 정보화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ERP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업체이다. 95년 말 빙그레의 신경영 전략정보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인연이 된 미국 마컴사의 ERP패키지인 프리즘, 프론티언, 아반티스 등 3개 제품을 기반으로 제조산업 분야에 뛰어들 계획이다.


Ⅵ 맺음말

 

 WTO체제 출범과 함께 세계시장이 개방되면서 모든 기업들의 경영환경은 무한경쟁의 치열한 소용돌이 속에 말려들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값싸고 무한히 풍부해진 컴퓨팅 파워와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경영혁신을 이루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산업현장의 생산활동을 돕는 실용적인 소프트웨어 수요는 폭발하고 있는 반면 전 세계적으로 공급체계나 기술수준은 초기주문생산 체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코코블럭 소프트웨어 기근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출현한 것이  ERP(전시적자원 관리 )시스템이다. 산업현장에 대한 체계인 업무지식과 이론으로 무장한 정보전문가들이 각 분야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표준화한 후 코모블럭과 같은 다양한 기능의 소프트웨어 모델들을 개발해 프로세스 뱅크를 구성한다. 그리고 수요 기업들은 자신의 요구에 맞는 블럭들을 조합해 맞춤복과 같은 시스템를  구축하고 전사적자원관리를 실현하는 새로운 기업정보화 방법론이 ERP이다.

그러나  시대적 조류와  정보화 방법론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이런 변화 에 대한 준비를 해오지 못해온 것이 사실이다. 아직도 국내 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를 기술적인 현상으로만 인식해 산업현장의 노하우나 프로세스 자체를 연구해  지식산업화 하는데 착안하지 못하고있다. 따라서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는 ERP 시스템들은 한결같이 미국이나 독일 등 선진국 제품 인색이다. 그러나 외국산  제품은 우리의 산업 현장의 요구나 업무관행에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도입한 모델의 내부기능을 우리 실정에 맞게 개조하느라 수주개발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모순에 빠지거나 문화 차이와 언어장벽 때문에 도입해 실용화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가중되는 경우도 많다. 최근 우리경제는 과거 유일하게 풍부한 자원이었던 노동력마저 경쟁의 걸림돌이 되어감에  따라, 자본 물자 노동 3대 생산요소 모두가 불리한 상황에 놓여 있다.

여기에 오늘날  마케팅 능력이나 경영관리기술 자체로 평가되고 있는 ERP마저 우위를 점하지 못한다면 우리 기업들의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의 상법 세법 노동법 기업회계기준 등 제반 법령과 상거래  관습이나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충분히 반영한 우리 고유의 ERP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널리 보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이다. 비록 우리가 뒤늦게 시작하지만 80년대말 ERP출현 초기에 열악한 컴퓨팅 환경을 바탕으로 섬계했던 기존 시스템들의 구조적 한계와 낡은 설계 방법론을 과감하게 버리는 차별화 전략에 성공한다면 우리 기업의 경쟁력과 소프트웨어 산업의 활력을 함께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현재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많은 국내 제조업체들이 ERP 시스템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사실 국내 제조업체의 인건비가 국제 수준에 오른만큼 이제는 설계기술, 생산기술 등도 국제 수준에 오르지 못하고서는 국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구축은 국내 제조 업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가장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생각된다. 비록 아직까지는 시장이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나 그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ERP 패키지가 완전한 객체지향 방식으로 개발될 것이고, 따라서 재사용성, 이식성, 개방성에 관한 문제도 대부분 해결될 것이다. 특히 인트라넷(INTRANET) 환경과 초고속 통신망 환경에 맞추어 시스템의 구조도 얼마간 변화가 예상된다.


국내에도 이미 많은 ERP 패키지가 도입돼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ERP 패키지들이 고가인데다 사용하기 어렵고 운용, 유지에 많은 인력과 투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ERP 패키지는 결국 우리 힘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역량과 노력을 결집하여 한국형 ERP 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만이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큰 힘이 된다는 점을 소프트웨어업계가 인식해야 한다. Y











<참고 문헌>

 

  제목 : ERP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저자 :  윤재봉외

  출판사 : 대청출판사

 정대율 교수님 가상강좌 노트


<참고 사이트>


   http://www.ddimnet.com/lecture.htm

   http://hanbat.chungnam.ac.kr/~nous7/erp.htm

   http://www.ecc.co.kr/db/erpmain.html

   http://my.dreamwiz.com/gentlee/erp1.html

   http://cba.soongsil.ac.kr/9526019/ERP1234.htm